다이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잡스 조회 0회 작성일 2021-07-22 12:00:48 댓글 0

본문

산란 중인 대왕문어까지.. 레저를 넘어선 일부 스쿠버다이버들의 불법어로 활동!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 환경스페셜 [바다와 인간] 2부 (KBS 120829 방송)

환경스페셜 - 바다와 인간 2부 “스쿠버다이빙의 두 얼굴” (2012.08.29 방송)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라 허가받은 자 이외엔 엄연히 금지되어 있는 수중 포획활동 - 그러나 스쿠버다이빙 동호인이 늘어나면서 입수시 재미로 어류를 채집하는 스쿠버다이버들이 늘고 있다. [바다와 인간 - 제 2편 스쿠버다이빙의 두 얼굴] 에서는 어류자원 감소와 어장파괴를 불러오는 이들의 불법 어로행위를 고발하고, 수중 에티켓의 중요성과 의식전환의 필요성을 알린다. 또한 해외 사례를 통해 바람직한 스쿠버다이빙의 방향을 모색한다.


□ 스쿠버다이빙의 매력, 과연 바다는?
산소통을 부착한 채 물 속에 들어가는 스쿠버다이빙.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주 5일제 시행으로 인해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해양레포츠로 주목받던 스쿠버다이빙 또한 급속도로 보편화되기 시작했다. 여가를 즐기기 위해 바다를 찾는 사람들도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미지의 공간이던 깊은 수중을 직접 탐험할 수 있는 스쿠버다이빙의 매력에 빠진 사람들. 하지만… 과연 이들이 찾은 바다 속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 바다와 인간 모두를 위협하는 다이버들의 탐욕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르면 잠수 기구를 이용한 어로행위는 허가받은 자만이 할 수 있으며 그 외의 포획은 엄연한 불법이다. 그러나 다이버들 사이에선 이런 불법 포획이 공공연히 행해지고 있다. 다이빙 도구와 함께 작살을 가지고 수중에 내려가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렇게 채취된 각종 해산물은 다이버들이 그 자리에서 나눠먹거나 일부 거래되기도 한다. 어민들은 이들의 어로행위가 어류자원의 감소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무분별한 어획으로 인해 어장 파괴의 문제도 발생하고 있음을 호소한다. 재미를 위한 다이버들의 탐욕이 바다는 물론이고 어민들의 생계마저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 스쿠버다이빙의 파라다이스를 찾아서
수많은 다이버들이 찾는 필리핀 해역. 필리핀에서는 다이버들의 해산물 채취를 엄격히 금지시키고 있으며 관리 또한 철저하다. 해양 보호구역을 지정하거나 인공 구조물을 수중에 투하해 수중환경 및 해양생물 보호에 앞장선다. 또한 가이드들은 입수 전 다이버들에게 수중에티켓을 세세하게 알려주며 수중 생태계에 위해를 가하는 일이 없도록 교육한다. 이러한 노력은 필리핀의 수중환경을 지키는데 큰 힘이 되었을 뿐 아니라 어촌 경제도 활성화 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매년 무수한 다이버들이 청정해역을 찾아 필리핀으로 모여들기 때문이다. 이제 국내 다이버들에게도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바다가 주는 즐거움, 이를 누리기 위해선 여가활동 또한 자연에 대한 배려와 공존 노력이 절실하다..



#스쿠버다이빙 #다이버 #환경스페셜 #바다 #작살

다이버들의 심장을 멎게할 뻔한 발견 11가지

세계 해양은 지구 표면의 약 70 %를 차지하지만 5 %만이 연구되어 오고 있습니다. 즉, 물 아래 깊은 곳에 아직 발견되지 않은 비밀과 신비를 품은 다른 우주가 존재한다는 뜻이죠.예를 들면, 콜롬비아 해안 근처에서 발견된 스페인 갈레온 배에서 200억 달러 상당의 금, 은, 그리고 귀중한 보석이 발견되었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잠수부들은 바다 밑바닥에서 금과 다양한 보물들을 꽤 자주 발견합니다. 더 흥미로운 발견은, 바로 요나구니 기념물이에요. 26m 깊이의 거대한 석조 건물이죠. 다이버들은 피라미드, 거리, 계단의 윤곽을 정확하게 측정했습니다. 전체 구조물은 축구장의 절반 정도 크기였어요. 약 5천년 전에 지어졌고 어떤 벽에는 조각도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건물이 전설적인 무 또는 레무리아 문명의 흔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습니다. 물론 양동이에 물 한 방울을 떨어뜨리는 격이지만 우리는 바다 아래 깊숙이 숨겨져있는 것이 무엇인지 짐작조차 할 수 없습니다.

#밝은면



타임스탬프:

갈레온 산호세의 보물 0:01

수중 강 0:49

요나구니 기념물 1:25

라이온 시티 2:22

발트해 변칙 3:09

헤라클레이온 4:00

빛나는 나선형 4:35

안티키테라 메커니즘 5:36

거대한 해파리 6:37

거대한 아나콘다 7:07

오르다 동굴 7:35

오르다 동굴 7:35
-----------------------------------------------------------------------------------------------

우리 체널을 구독하세요~~~



밝은면 Bright Side Korea: https://bit.ly/2DcGBWb



끄적끄적: https://bit.ly/2vt015H



5분 Tricks: https://goo.gl/6eHzqB



5MC 여성편: https://goo.gl/cREy5K



5MC 어린이편: https://goo.gl/LLDVtq



7초 수수께끼: https://goo.gl/8uVu6B



속닥속닥: https://goo.gl/TzqL93





음악 에피데믹 사운드 / Epidemic Sound https://www.epidemicsound.com/



사진, 영상 및 기타:

https://www.depositphotos.com

https://www.shutterstock.com

https://www.eastnews.ru

【심랑괴】다이버의 마지막 다이빙 -절대로 검색해서는 안 될 검색어 '유리 립스키 (yuri lipski)' [실제][절검단]

스쿠버 다이버였던 유리 립스키의 다합 블루홀에서의 마지막 다이빙
그리고 발견 된 카메라.

익스트림 스포츠
위험을 정복하여 위대한 모험가가 되기도하지만 그 이면엔 위험에 휘말리는 사람도 존재합니다.

#절대로검색해서는안될검색어 #다합블루홀 #다이버

... 

#다이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21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nhfx.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